1. KDK 약자는?
처음 만든 사람 영문 이니셜이라고 합니다. 어느 분이신지 엄청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다가 회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 고안한 방법으로 정규화 해서 정착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그 클럽 사람들은 실력들이 상당히 비슷했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실력 차가 많을 경우에는 경기의 재미가 완전히 떨어질 것 같습니다.
2. 운영 방식
동호인 대회의 경우 대부분 복식이 많아서, 파트너에 따라서 그날의 성적이 많이 좌우 됩니다. 그러니, 고정된 파트너로 월례대회나 당일 대회를 진행 시 참가자들의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체적의 임원이 이런 부분에 대해 고민하다가 클럽 운영 및 서로 간의 화합을 위해 고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Round Robin 방식(All round 리그)에서 게임 수를 계산 해서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중복 파트너를 최소화 하고 파트너를 서로 바꿔 가면서 하도록 룰과 경기 순서를 정한 방법입니다. 파트너가 바꿔도 개인 간의 성적으로 잡히니, 매 경기 최선을 다 해야 합니다.
3. 대진표
KDK 대진
순서 | 5명 | 6명 | 7명 | 8명 | 9명 | 10명 | 11명 | 12명 | 12명 (3면) |
13명 | 13명 (3면) |
14명 | 14명 (3면) |
15명 | 15명 (3면) |
16명 |
게임1 | 13; 24 |
13; 24 |
12; 34 |
12 ;34 |
12; 34 |
12; 35 |
12; 35 |
12; 34 |
12; 34 |
12; 34 |
12; 34 |
12; 34 |
12; 34 |
12; 34 |
12; 34 |
12; 34 |
게임2 | 12; 45 |
15; 46 |
56; 17 |
56 ;78 |
56; 78 |
67; 8A |
67; 8A |
56 ;78 |
56; 78 |
56; 78 |
56; 78 |
56; 78 |
56; 78 |
56; 78 |
56; 78 |
56; 78 |
게임3 | 14; 35 |
23; 56 |
35; 24 |
13 ;57 |
19; 57 |
23; 46 |
49; 1B |
9A; BC |
9A; BC |
9A; BC |
9A; BC |
9A; BC |
9A; BC |
9A;BC | 9A; BC |
9A; BC |
게임4 | 15; 23 |
14; 35 |
14; 67 |
24 ;68 |
23; 68 |
78; 19 |
23; 68 |
13; 57 |
13; 57 |
1D; 25 |
1D; 25 |
DE; 13 |
DE; 13 |
DE;F1 | DE; F1 |
DE; FG |
게임5 | 25; 34 |
26; 34 |
23; 57 |
15; 26 |
49; 38 |
34; 57 |
45; 7A |
24; 68 |
24; 68 |
38; 47 |
38; 47 |
24; 57 |
24; 57 |
23; 57 |
23; 57 |
13; 57 |
게임6 | 16; 25 |
16; 25 |
37; 48 |
15; 26 |
89; 2A |
9B; 26 |
9B; 15 |
9B; AC |
69; AD |
69; AB |
68; 9B |
68; 9B |
46; 9B |
46; 9B |
24; 68 |
|
게임7 | 46; 37 |
16; 38 |
36; 45 |
45; 68 |
13; 7B |
AC; 23 |
5C; 23 |
1B; 6C |
1B; 6C |
AC; D1 |
AC; D1 |
8D;AC | 8D; 3C |
9B; DF |
||
게임8 | 25; 47 |
17 ;89 |
13; 9A |
48; 59 |
48; 7B |
48; 7B |
23; 59 |
23; 59 |
E3; 45 |
E3; 45 |
EF;25 | EF; 25 |
AC; EG |
|||
게임9 | 24; 79 |
56; 79 |
1A; 28 |
6A; 19 |
6A; 19 |
48; BD |
48; AD |
26; CD |
26; 89 |
14; 6A |
14; 6A |
14; 9C |
||||
게임10 | 1A; 24 |
47; 6B |
2C;5B | 2A; 5B |
7A; 13 |
7A; 13 |
79; AE |
79; AE |
39; 8E |
3A; 8E |
23; AB |
|||||
게임11 | 39; 5A |
36; 8A |
16; 8C |
45; 9C |
45; 9C |
8B; 14 |
8B; 14 |
7C;BF | 7C; BF |
58; DG |
코트 수에 따라 경기 수를 조정해야 하며, 2개 코트 운영을 기본으로 진행 합니다. 3게임용은 4명, 8명, 12명, 16명으로 4의 배수일 때만 가능합니다.
또한 각 조별 개인적인 실력 차이가 거의 없다면 무작위 추첨에 의해서 번호를 부여하고, 같은 조라도 실력차이가 많은 경우에는 개략적인 실력 상위자를 상위번로 순으로 부여하시면 더욱 재미있는 경기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 경기에서 시드 배정을 하는 것과 동일하나, 복식이라 파트너가 상위자와 하위자가 묶일 확률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실력으로 본다면, 상상, 상하, 중중 , 하하 로 파트너를 할당하고 있습니다. 경기력으로 보면 중중이 상하보다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중이 우세한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로 13명 경기를 보면 1:2, 1:3,1B,1D 1번은 2,3 순위와 B,D와 파트너를 하게 된다. 2번은 상위자와 2번은 하위자와 파트너를 하게 되므로, 전체 순위를 올리기 어렵게 됩니다. 중위자들이 중위자끼리 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안정된 경기를 하게 되니, 서로 간에 비슷한 경기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테니스 > 테니스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니스실력 기준 NTRP(National Tennis Rating Program)이란? (1) | 2023.05.10 |
---|---|
테니스 초급자와 중급자의 차이 (0) | 2023.05.10 |
테니스 경기 룰 및 용어 설명 (0) | 2023.04.12 |
테니스 라켓 부분 이름과 스트링 종료 (0) | 2023.04.12 |
테니스 스트링 스팩 용어 정리 (0) | 2023.04.10 |
댓글